언론보도

2019. 6. 17 환경과조경 6월호 - 양산사송 공공주택지구 조경 설계공모

작성일 20-09-03 09:54

 https://blog.naver.com/la_korea/221563782338 [3]

양산사송 공공주택지구 조경 설계공모

최우수작

인터랙티브 9 테라스

Interactive 9 Terrace

그룹한 + 수성엔지니어링

주최 LH

위치 경상남도 양산시 동면 사송리, 내송리 일원

면적

사업 면적: 2,766,465m2

조경 면적: 671,176m2

(공원 175,332m2, 녹지 468,718m2, 기타 27,126m2)

공모 금액 1,113백만 원 이하(관리용역비, 부가세 포함)

추정 공사비 370억 원 이하(부가세 및 제잡비 포함)

설계 기간

조경 설계: 2019. 5. ~ 2020. 8.

관리 용역: 설계 용역 준공일 다음날로부터 사업 준공일까지

방식 일반 설계공모

시상

최우수작(1점): 조경 기본 및 실시설계권, 공모 금액(1,113백만 원 이하)

우수작(1점): 3개 업체 응모 시 2,000만 원, 4개 업체 이상 응모 시 2,500만 원

장려작(1점): 3개 업체 응모 시 1,000만 원, 4개 업체 이상 응모 시 상금 1,500만 원

참여작(전체): 3천만 원/4위 이하 업체 수(단 1,000만 원 이하)

진행 김모아 디자인 팽선민

자료제공 LH 도시경관단, 수상팀

설계공모 경과

정리 김모아 기자

양산사송 공공주택지구는 산지에 둘러싸인 분지 형태의 땅에 자리잡게 될 주거 단지다. 지난 1월 LH는 대상지 남동측에 위치한 부산시의 주거 기능을 분담하고 교통 요충지로 기능하며 쾌적한 환경을 갖춘 단지를 조성하고자 ‘양산사송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 조경(공원·녹지) 기본 및 실시설계 공모’를 개최했다.

공모는 금정산, 군자산, 다방천, 내송천 등 인근의 산과 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친환경적 주거 단지 계획을 요구했다. 이를 위해 생태 녹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지구특화계획을 고려해 지구 전역을 유기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설계 모델을 제시해야 했다. 공공 공간은 보행자 중심 공간으로 계획하고, 수림대와 하천변은 근린공원 또는 수변공원으로 탈바꿈시켜 주민에게 적절한 휴식 공간을 제공하도록 했다. 주변을 두른 산지가 자연스럽게 형성한 스카이라인과 통경축을 해치지 않는 건축물 배치 계획 역시 중요한 설계 요소 중 하나였다.

심사는 상위 계획과의 연계성과 독창성, 사회적 가치 및 일자리 창출 아이디어, 지역의 정체성 반영 여부, 생태적 건전성, 녹지 및 수공간 네트워크의 구체성 등에 주안점을 두고 진행되었다. 그 결과 지난 4월 24일 그룹한 어소시에이트와 수성엔지니어링 컨소시엄의 ‘인터랙티브 9 테라스Interactive 9 Terrace’가 최우수작으로 선정되었다. 인터랙티브 9 테라스는 자연과 인간, 사물이 상호 작용하며 기후 변화와 미세 먼지에 대응하는 새로운 유형의 스마트 공원을 제시한다. 대상지 본래의 자연 경관을 되살리고 양산의 4차 산업 기술을 접목해 아홉 가지 성격의 커뮤니티 공원을 제안한 것이 특징이다. 수변을 따라 계획된 10km에 달하는 프레시 리버웨이fresh riverway가 주민들에게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하며, 4차 산업 기술을 도입한 에어스펀지air sponge 숲, 테라스 파크terrace park와 더불어 지역의 랜드마크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크다는 평을 받았다. 앞으로 LH는 당선 팀과의 협의를 통해 계약을 체결하고 2020년 8월까지 양산사송 공공주택지구의 조경 기본 및 실시설계를 완료할 예정이다.

more-moa@naver.com

최우수작

인터랙티브 9 테라스

Interactive 9 Terrace

그룹한 어소시에이트

박명권, 강신호, 김기천, 김원대, 전주희, 엄성현, 홍하영, 김진환, 손민아

+

수성엔지니어링

황기현, 최세재, 이혜선

굽이굽이 펼쳐진 금정산과 군자산의 산등성이 아래 낙동강으로 이어지는 다방천이 흐르는 사송지구는 천혜의 자연환경이 있어 예부터 천옥 같은 땅이라 불린 곳이다. 사람들은 금정산 골짜기를 따라 마을을 이루고 드넓은 들판을 삶의 터전으로 삼아 살아왔다. 하지만 고속 도로가 놓이는 등 도시가 개발되고 기후 환경이 변화하며 주민의 일상적인 삶이 위협받고 있다.

우리는 이 땅이 품었던 테라스형 구릉지의 자연 경관을 되살리고자 한다. 또한 양산의 4차 산업 기술을 접목해 아홉 가지 성격의 커뮤니티 공원과 기후 변화와 미세 먼지에 대응하는 새로운 유형의 스마트 공원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프레시 키오스크와 수변 스탠드.

수변 스탠드 앞쪽으로 라이팅갈대원이 조성된다.

설계 전략

4차 산업 기술과 도시 공원의 접목은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는 능동적인 공원 이용, 커뮤니티 활동 증진, 공원의 효율적 이용 및 운영 관리를 가능케 한다. 이러한 기술과 공원의 결합을 통해 자연과 인간, 사물이 상호 작용하는 지능형 공원이라는 비전을 제시한다.

Comments

홍보

  • 언론보도
  • 디자인뉴스
  • 자료실
top